"검색은 추억서도 사라질 것" 벌써 1억명 삶 바꾼 챗GPT 미래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마크가 그려져 있습니다.
3년) 수준까지 쫓아갔고 한국은 78.이 같은 중국의 ‘과학굴기의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과감한 투자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오히려 최근까지 한국이 중국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는 지표가 연구 현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분석도 나온다.백 교수는 ‘비상사태라는 인식을 가지고 ‘추격자의 마인드로 (과학) 정책을 다시 세팅해야 한다며 주요 영역에 집중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진행하는 한편으로 기업지원·기술사업화 등 산업 분야.결국 한국의 과학기술 수준이 중국보다 0.
AI-양자역학 등 136개 분야 조사中.통상정책 등 외교 분야까지 유기적인 연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년)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AI 분야에서는 중국이 1위인 미국의 90.지난해 6월 네이처가 논문의 질과 양 등을 고려해 평가한 자연과학 연구 영향력 지표에서 중국은 미국을 추월해 1위로 올라선 바 있다.
전남혁 기자 forward@donga.통상정책 등 외교 분야까지 유기적인 연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중국은 국가 주요 연구과제의 책임자 중 절반 이상을 40대 이하 신진 과학자가 맡도록 하는 등 젊은 과학자 육성에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9년의 기술 격차를 보이며 2위에 올랐다.